분석 및 지향점
교육목표
산업 DNA를 갖춘 META형 AI·SW 융합 인재 양성
사업목적 및 추진전략소중사업 목적의 부합성
META-SPRINT
-
SStructureSW 중심의 혁신적 대학 구조 개혁
-
PProfessional실무형 SW 개발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
-
RResearch능동형 SW 연구개발 인재 양성
-
IIndustrial산학형 AI·SW 실무 인재 양성
-
NNational지역을 넘어 전국적 SW 가치 확산
-
TTransformation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과 혁신
추진내용구현방법
교육체계 및
제도개선
제도개선
- 학사구조개편 : 학과통폐합
- 소프트웨어학부 신설
- 인공지능융합전공 신설
- 스마트모빌리티전공 신설
- 소프트웨어학부 정원 증원
- 학사구조개편에 따른 미충원 회수
- 소프트웨어학부 증원 : 18명
- 소프트웨어학부장 권한 강화
- 학장급 권한 부여
- 교무위원 임명
- 학생 중심 학사구조
- 학장급 권한 부여
- 다중 전공 탐색 기회 제공
- 전공별 정원 제한 규제 삭제
교육과정
개편·운영
개편·운영
- SW전공 교육과정 개편
- 산업 수요 기반 교육과정 개편
- 신기술 반영 신규 과목 신설
- SW융합·비전공자 교육과정 확대
- 융합전공 신설
- SW중심 마이크로디그리 신설
- 비SW중심 마이크로디그리 신설산학협력 프로젝트 기반 교육
- 산업체 전문가 참여 교육
- 문제기반학습(PBL) 확대
- META-SPRINT 교육 플랫폼 개발
- SPRINT 인증제
-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
- 교육 환류 체계
성과확산 및
인재기반 조성
인재기반 조성
- 대상별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
- 초중등 대상 SW 교육과정
- 고교연계 SW 교육과정
- 특성화고 대상 SW 교육과정
- 지역민/일반인 대상 SW 교육과정
- 교사 대상 SW 교육과정
- SW교육 자원 공유 및 개방
- 교육 교재 개방 및 공유
- 온/오프라인 교육콘텐츠 개방
- 교육성과 Festival
- 지자체, 주요기관, 산업체, 학부모 초청
- 교육 성과 공유 및 확산
- 우수 성과 시상
- 산업체-우수학생 매칭 및 채용
-
메타(META) :'넘어서다', '함께', '그 이상', '스스로' 등을 뜻 함
-
메타인지(METAcognition) :자신의 사고 과정을 이해, 계획, 조정, 피드백을 수행하는 능력
-
메타모빌리티(METAmobility) :1. 단순히 교통 수단에 제한되지 않고, 사람과 다양한 산업 분야를 연결하는 모빌리티
2. 자율 주행, 공유 경제, 디지털 기술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와 다양한 환경의 요구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지향